반응형

마산대학교 안경광학과 3학년 1학기 준비 자료

728x90

1. 한국경제와 가격변수와의 관계를 논할 때 자주 사용하는 용어로써 1985년 플라자합의 이후부터 사용되기 시작해서
최근 재등장한 “3현상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 3고현상; 고유가, 고금리, 고달러

 

2. 마케팅 전략의 ”STP 3가지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 세분화(segemetation), 표적화(targetin), 포지셔팅(positioning)

 

3. 시장 세분화의 기준으로 될수 있는 변수는 다양하지만 지리적세분화, 인구통계적 세분화, 심리행동적 세분화, 편익에 의한 세분화 등 여러 가지나 있으나 측정하기가 비교적 용이하기 때문에 널리 이용 되는 기준은 무언인가요?

=> 인구통계적 세분화

 

4. 일반적으로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4단계로 구분할수 있는데 그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 제품수명주기 :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4단계로 구분

 

5. “상권 분석의 목적 6가지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권역별 상권의 특성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업종별 분포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공급과잉 및 진입가능 업종의 예측이 가능하다.

진입 시 입지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다.

예상매출액 추정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경쟁업소 현황과 차별화 전략 수립에 유용하다.

업종의 도입과 쇠퇴 추이 분석(1년 단위 변동 사항 추적 조사)이 가능하다

 

6. “상권 분석의 3가지 기본 요소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인구

상권의 범위

판매의 잠재성

7. “점포 선정시 고려할 사항 6가지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상권이 잘 보호되고, 성장 가능 여부.

상권의 분산 정도.

점포의 하자 여부.

주차장 규모 및 주차장과의 거리. & 점포와 주택과의 거리

영업 중인 점포와 신축건물의 입점 점포에 대한 정보 파악.

점포의 양립성 정도

 

8. “프랜차이즈 안경원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 프랜차이즈 본부가 수익 실현이 가능한 점포 입지 선정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파악하기 때문

 

9. “창업 성공 사업 아이템 선정시 고려사항 13가지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1) 아이템과 목표시장과의 적합성의 검토

2) 적성에 맞고 경험이나 전문지식의 활용가능성이 높은 사업인지를 검토

3)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인가를 검토

4) 인가 및 허가 업종 여부를 검토

5) 실패의 위험이 적은 업종인가를 검토

6) 아웃소싱이 가능한 업종인가를 검토

7) 시류에 맞는 업종인가를 검토

8) 대기업이 참여하기 어려운 업종인가를 고려

9) 경쟁가의 수와 출현 가능성을 고려

10) 자기자본규모에 적합한 업종인가를 검토

11) 수요와 시장성이 충분한지를 검토

12) 투자자금 대비 수익성을 검토

13) 사업의 건전성 여부를 검토

 

10. 마케팅 자료 수집 방법 중 질문 조사법에 대한 3가지를 기술 하시오.

=> 개인면접법, 전화면접법, 우편조사법

 

11. 시장 세분화 중 심리행동적 세분화 기준으로 라이프 스타일에 의한 분석을 일명 “AIO분석이라고 부르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소비자들의 활동영역(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

 

12. “시장 세분화의 수준 4가지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대량마케팅

표적마케팅

니치마케팅

미시마케팅

 

13. “가격의 정의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 제공된 재화에 대한 그 대가로 지불하는 화폐가치

 

14. “마케팅 중간상의 필요성(장점) 5가지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거래의 총량의 감소

복잡한 기능을 분담함으로써 경제적이고 능률적임

생산자는 자신의 주요업무에 전념화으로써 더 많은 수익실현이 가능

보관의 총량이 감소

개별 유통기관이 적정한 규모에서 분업하여 협력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오히려 유리함

 

15. “가격산정 방법 4가지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원가가산법

경쟁중심적 가격 산정방법

목표수익률기준 가격 산정방법

지각가치 가격 산정방법

 

16. 촉진 전략 중 광고에 대한 장점, 단점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장점 : 1) 대중에게 짧은 시간에 정보를 제공 2) 비용이 저렴

단점 : 1) 정보의 내용을 고객에게 개별활 할수 없음 2) 정보의 양도 제한적

 

2023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안경원 창업 경영) - 티스토리용.pdf
0.11MB

 

17. “촉진 전략 도구 3가지에 대해서 기술 하시오.

광고

인적판매

홍보

 

18. 가격 산정 방법중 경쟁사의 가격을 기준으로 자사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기업의 수익이 항상 다른 경쟁 기업에 의해 지배를 받으며, 일관된 마케팅 실행 어려운 단점이 있는 가격산정 방법은 무엇인가요?

=> 경쟁중심적 가격 산정방법

 

19. 신제품의 경쟁업체와 완전히 차별화된 기존 대체품이 없는 제품으로 새로운 발명이나 발견 또는 신기술이나 신소재의 개발에 의해 등장하는 제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혁신제품

 

20. 판매원을 매개로 하는 촉진수단으로 판매원이 고객과 직접 접촉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기 때문에 고객 단위당 비용이 고가이고 속도는 더디나 개별 고객의 특성에 맞게 정보를 제공하는 촉진 전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인적판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