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일상/교육학 :: 레드컷

안경원 창업경영실무 사업아이템 선정

슬기로운 안경생활 2023. 5. 9. 00:35
728x90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전제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전제

유망한 사업아이템 선정

수익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지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에 대한 명확한 사업계획서

3.1 사업아이템

  창업 성공의 전제 조건 : 사업아이템
- 안정적이고 수익성 높은 사업템
-
시장에서 차별화된 강한 경쟁력

  사업아이템을 선정할때 가장 좋은 방법
-
현장에서의 경험과 전문지식의 활용이 가능한 창업
-
이전에 종사한 분야
-
시장동향에 대한 깊은 관심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요구

3.1.1 사업아이템 선정의 기본 원칙

1) 시대에 적합한 아이템
-
현재는 물론이고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이템이 시대의 조류와 부합한지를 평가
2)
창업자의 적성, 능력, 관심정도를 고려
-
창업자의 적성, 능력, 관심도에 따라 그 성패가 결정 되므로 자신과 어느정도 적합한지를 파악
3)
현장경험이나 전문지식의 활용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
-
시장 환경을 읽는 통찰력과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
4)
투자의 적합성
-
성장 가능한 업종인가를 검토와 투자 대비 수익성을 평가하여 목표 수익이 실현가능한 아이템을 선정

3.1. 2 사업아이템 선정 순서

3.1.3 사업아이템 탐색 방법

 수익이 보장되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 아이템을 발견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요구
1)
자신의 적성, 관심, 능력을 고려한 분야에서의 탐색
2)
자신의 축적 보유한 기술과 경험 분야에서의 선택
3)
디지털 산업, 생명공학 등 성장산업 분야에서의 탐색
4)
틈새시장, 즉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비어 있는 시장분야에서의 탐색
5)
지역밀착도가 높은 사업 분야에서의 탐색
6)
작업의 표준화가 어려운 분야에서의 탐색
7)
신문, 관련 잡지, 해외 시장, 국내외 성공사례 등을 통한 탐색
8)
창업강좌 수강 및 창업 전무가들과의 상담을 통한 탐색
9) 경쟁가의와 출현 가능성을 고려
10)
자기자본규모에 적합한 업종인가를 검토
11)
수요와 시장성이 충분한지를 검토
12)
투자자금 대비 수익성을 검토
13)
사업의 건전성 여부를 검토

3.2 사업 타당성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 이유
-
창업 기업이 추진할 사업의 시장성, 수익성, 성장성 등의 타당성 여부를 사전에 분석하여
 
최적의 사업 아이템 선정 및 경영의사결정의 기초 자료로 활용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사업타당성 분석
   1)
효율적인 창업 경영를 도모 하여 창업의 성공가능성을 극대화
   2)
기업경영능력 향상에 도움
사업 계획서 : 사업타당성이 검증된 추진할 계획사업에 관한 제반 사항을 체계적으로 작성한 문서
사업 타당성 분석: 외부 전문 기관에 의뢰하거나 제3자에게 최종 검토하게 하는것이 합리적!
=> 사업계획서는 사업타당성 결과를 토대로 창업자가 직접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3.2.1 시장성 분석

사업을 개시하여 시장에서 계획 아이템이 점유할 수 있는 시장규모와 수요를 예측하는것을 말함
-
전반적인 시장동향분석 (투자 및 생산규모, 생산기술동향, 수요와 공급실적, 향후전망)
-
시장특성 및 구조 (유통구조, 시장점유율, 소비자분석)
 -
경쟁적 지위 분석 (경쟁업체분석, 경쟁업체별 시장점유율)
-
수요예측 (예상 시장 점유율, 예상 수요예측)

3.2.1 시장성 분석

1) 수요 추정 기법
-
수요예측은 계획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한 관건이므로 과학적이면서 객관적인 추정을 실시

) 판단예측법
- 예측자의 직관과 주관적인 판단에 근거한 수요예측기법, 예측자의 경험과 지식이 요구

) 설문조사예측법
- 시장과 관련된 소비자, 중간상, 판매원 동종업계의 영업책임자, 기술전문가 등에게 설문 조사를 통해 수요를 예측

) 시계열예측법
- 과거의 자료에서 나타나는 변화 패턴을 찾고 이 패턴이 미래에도 지속될것이라는 전제하에 예측치를 도출

) 델파이기법
- 특정 기술이나 제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고 조정하여 하나의 예측치로 도달해 가는 집단적 합의 방법

) 상관분석법
-
수요예측기법 가운데 가장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기법
   ex)
수요가 가격, 소득, 환율, 금리, 건축 연면적 등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정확도가 높은 예측을 가능

2) 판매계획의 검토
-
정의 : 어느 지역에서 언제 얼마만큼 팔것이냐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마케팅 수단을 동원하는 마케팅계획과 광고 및 판촉계획, 판매비용 계획을 말함

3.2.2 기술적 타당성 분석

사업아이템이 기술적으로 실현가능하고, 모든 기술적 사항이 건전한것인가 검토하는 것으로
생산계획, 시설계획, 기술능력, 입지조건 등은 물론 소요인력 계획, 원가계획등 광범위한 조사가 포함
-
생산기술 (기술의 사업화 가능성, 기술의 우위성)
-
생산계획 (생산능력, 생산일정, 생산규모)
-
시설계획 (주요시설, 시설배치, 시설상호간의 균형여부)
-
소요노동력
-
입지조건

1) 생산계획의 검토 : 계획제품의 생산활동에 관한 기술적 필요조건 과 가능성을 검토
  
) 생산방식과 공정 : 채택한 기술, 제조방식이 적합한 것인가를 조사
  
) 생산능력 : 시설이 설치후 최대 가능생산능력 검토, 즉 생산능력에 대한 가동률
  
) 원재료, 기능인력 및 기타자재소요: 직접생산 활동에 종사하게 될 소요인원, 자격요건, 임금 등에 대해 조사 검사

2) 생산기술의 검토 : 동업계와 비교 하여 월등한 기술수준 습득여부, 기술문제, 특허, 기술수준 등 통해 기술 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

3) 시설계획의 검토 : 결정된 생산품과 선택된 생산방식에 적합한 시설이 되기 의해 갖추어야 할 조건과 가능성을 검토

3.2.3 재무적 타당성 분석

추진할 계획사업의 소요자금의 추정과 수익성, 그리고 이를 기초로 한 경제성 평가가 중심
-
먼저 생산 계획과 마케팅 계획, 일반 관리계획에서 나타난 총소요자금을 추정하고
 
추정된 자금 조달계획을 결정한 후에 추정 손익계산서와 추정대차대조표를 작성하고
 
현금흐름분석과 계획사업의 경제성 평가를 실시

- 소요자금추정과 자금조달계획
-
추정재무제표(추정손익계산서, 추정대차대조표)
-
현금흐름추정(현금 흐름의 충분성과 안정성 여부 분석)
-
사업의 경제성 평가

1) 창업자금과 자금조달계획

) 창업자금의 의의
-하나의 기업을 창업하여 그 기업을 크게 성장시키기까지는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되며,
 
단계별 창업단계, 성장단계, 회사공개단계로 필요한 자금규모와 조달형태가 달라지므로
 
구분하여 창업 자금지원 계획 수립

) 소요자금의 추정과 자금조달 계획
-계획사업의 소요 자금 추정은 사업성 분석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자금부족으로 정확한 소요자금의 추정은
사업실패를 예방하는데 도움

) 자금조달
- 초기 창업 시절에 충분한 자금이 조달되도록 신경을 써야 함!!

2) 사업의 경제성 평가
-
예상되는 미래 수익과 손실을 계량적으로 평가하여 여러 투자안들 중에서 최소의 비용 혹은 최대의 수익
  
보장해 주는 대안을 선택

) 자본투자안의 평가 기법

회수기간법
-
총투자액을 회수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을 기준으로 각 투자안을 평가하는 기준
순현가법
-
예상되는 현금유입액의 현가에서 투자금액을 차감한 금액이 투자안 평가의 기준
-
투자안의 수익률을 고려하지 않으며, 자본비용으로 현금유입액이 재투자될수 있는것으로 가정한다는것이 특징
내부수익율법
-
현금유입액의 현재가치와 총현금유출액의 현재가치(, 총투자액)을 갖게 해 주는 할인율을 말함
 

) 손익분기점 분석
-
비용을 생산량 (또는 매출량)과 상관없이 발생하는 고정비와 생산량에 비례하는 변동비로 나누어
 
조업수준에 따른 총비용의 변화를 분석하고자하는 기법

3.3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 의의
-
사업을 개시하기 전에 창업자가 추진할 계획 사업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체계적으로 작성한 문서
(
사업내용, 목표고객, 시장특성, 예상수익, 마케팅전략, 조직 및 인력관리, 소요자금 조달 및 운영, 세부일정)
-
사업 단계별 추진할 업무와 달성해야 할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불확실한 위험 요소를 제거하여 사업 성공의 가능성을 제고하는 역할
-
정부기관, 금융회사, 투자자들로부터 추진할 계획사업의 불충분한 자금을 조달할 경우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투자자를 설득하고, 관심을 유도하는 용도로써 활용!

3.3.2 사업계획서 작성 원칙

기업의 내외적 환경요소를 고려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작성
1) 추진할 계획사업에 대한 창업자의 경영 능력과 그에 상응하는 신념과 열정을 갖고 있음을 입증
2)
객관적, 불충분한 자료, 비논리적인 추정은 피하고 검증된 자료로 토대로 작성하여 신뢰성과 실현가능성을 제
3)
모두에게 설득력 있고 호감줄수 있도록 해야 함
4)
핵심적 내용을 강조하여 사업의 독창성, 전문성, 성장가능성부각할수 있도록 작성
5)
전문적인 용어는 사용은 자제, 단순하고 보편적인 내용으로 구성
6)
자금조달 및 운영, 예상 수익 등에 내용은 계수화하고, 수익모델을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
7)
향후 발생 가능할 위험을 다각도로 분석, 위험분석에 따른 그 해결방안을 명확하게 제시
8)
사업의 목적이 개인적이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입증

3.3.3 사업 계획서 작성 순서

용도에 따른 기본방향을 달리 설정하고, 기관 제출용 사업계획서의 경우에는 소정양식의 유무를 파악한 후에
  
소정양식이 이미 존재하는 경우에는 그 소정양식에 맞게 작성

3.3.4 사업계획서 작성법

하나의 표준화된 양식이 존재 하지 않고 형식은 자유롭게 작성
1)
요약
- 추진할 계획사업의 핵심적 내용을 집약해서 설명
-
추진하려는 사업의 개념, 필요성, 대상, 방법, 기대효과 등을 간결하고 설득력 있게 기술
-
사업계획서의 요약부분은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완전히 이해하고 핵심내용을 축약하는 부분이므로
 
사업계획서의 다른 부분이 완성된 후에 작성하는것이 바람직!

2)
사업계획
) 사업의 개념
- 기업이 추진할 사업의 정의 , 차별화된 핵심역량, 제공할 제품과 서비스, 목표고객과 기대효과 등에 대해 설명

) 업종분석
-시장구조를 파악, 현재의 시장환경과 앞으로의 사업전망을 제시
-긍정적/부정적으로 영향을 줄수 있는 환경요인에 대해서도 언급

 ) 제품과 서비스
-
주력 및 보조 제품과 서비스를 설명, 기존 제품들과의 차별성을 부각, 향후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 계획

)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
- 시장 진입 방법과 성장전략 등 마케팅 실천에서의 주요 성공변수를 3~5년 동안에 걸쳐 제시

3) 시장조사와 분석

) 고객분석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목표고객과 미래고객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
-고객의 규모, 고객별 유치전략, 구매결정까지의 소요시간등을 살펴 보고 가격, 품질, 서비스 등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을 검토

) 경쟁자분석
-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 분석에 따른 자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

) 시장규모와 전망
-
향후 3~5년 동안의 전체 시장의 규모와 성장율을 추정
-
제공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부문별, 지역별 시장점유율과 매출액을 수량과 금액면에서 전망
-
산업동향, 사회경제적 추이, 인구이동 등 시장변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소들을 검토


4)
마케팅전략 

) 제품 및 서비스 전략
-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계획
-기존의 상품을 적절히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품을 효과적으로 개발하여 경쟁자들과 차별화 하는것이 중요

) 가격전략
-
제품과 서비스의 적정가격을 제시
-
주요 경쟁자의 가격정책을 분석하고 고객이 책정된 가격을 기꺼이 지불할지의 여부와
 
경쟁에 직면하여 목표 시장점유율을 점유하고 수익을 발생할수 있을지에 대해서 언급

) 유통경로전략

-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편리한 장소에서 상품을 제공받도록 하기 위한 전달 시스템을
 
이용가능성과 접근가능성 측면에서 설계하고 구축

) 촉진전략
-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구매로 이끌어 내기 위한 촉진전략을 제시

5) 제조 및 운영 계획

) 지리적인 입지
- 지리적인 입지를 주변상권분석, 경쟁자의 입지분석, 고객의 접근 용이성, 해당 지역의 법규 등의 관점에서
 
입지의 장.단점을 논의

) 생산 및 설비투자계획
-
제품 생산과 제조과정을 생산능력, 생산비용, 자금, 노동력, 품질관리, 재고관리 등의 관점에서 설명
-필요 설비를 언제 어떤 방법으로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 서술하고 설비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를 논의
-향후 도입 예정인 설비와 관련해서 설비 확장방법과 시기, 자금 조달방법등을 제시

) 법규와 법적인 문제검토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되는 법률이나 규정에 어떤것이 있는지
-사업을 위한 면허사상, 허가지역, 보건관련 허가사항, 환경 승인 사항등에 대해 논의
-계획사업에 영향을 줄수 있는 진행중인 법규의 변동사항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대비

6) 재무계획

) 추정 손익계산서
-수익과 비용의 측면에서 계획사업의 경영성과를 파악하는데 활용
-예상 매출액과 그에 따른 제조 및 운용 비용을 기초로 하여 3~5년 동안의 추정 손익 계산서를 작성
-추정 손익 계산서 작성의 기초가 된 제조원가 명세서, 판매비 및 일반 관리비 등에 대해서도 논의
-예상 매출액이나 이익 목표를 저해하는 위험요소에 대해서도 살펴봄

) 추정 대차대조표
- 부채항목을 통해서 자금조달 계획을 수립하는데 유용하게 활용, 향후 3~5년 동안의 대차대조표를 작성

) 추정 현금흐름표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예측하는 추정 현금 흐름표는 계획사업에서의 현금의 운용과정을 보여줌
-사업 첫해에는 매달 그리도 다음 2년 동안은  분기별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분석

) 손익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예상 매출액으로 언제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으며,
그 도달의 용이성 및 그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방법등에 대해 검토

) 자금조달 및 운영
-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확정, 소요자금에서 자기자본을 제외한 부족 자금에 대해 조달 , 조달된 자금 운영,
 
차입금 상환에 대한 계획을 수립
-
자금 조달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제시

7) 조직 및 인력 구성

) 조직도
-예상 조직체계도를 도시화
-부분의 역할 및 주요 핵심 관리자의 정확한 임무와 책임을 설명
-주요 핵심 관리자의 이력, 직무능력, 과거의 실적 등을 상세하게 기술

) 인력구성
-사업초기의 인력구성과 기업에 적합한 적정인원의 산출근거를 제시
-현재 및 미래의 고용 및 교육 훈련에 대해 언급하고 지불 급여 및 보상, 고용계약에 대해서 설명

8)
사업 추진 일정 계획
- 기업의 구성원들에게는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수 있도록 조력
-
투자자들에게는 사업 성공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시켜


9)
문제점과 대책
- 계획사업에 내재된 문제점과 위험요소에 대해 고찰하는것은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
-
사업의 성패 여부는 문제점, 위험요수를 어떻게 제거하고 극복하느냐에 달려있음


10)
첨부서류
- 본분에서 누락된 보충할 참고자료등을 포함
-
정관, 법규, 특허, 실용신안, 신기술 보유관계 증빙서류, 조사분석 자료, 형식승인서, 전문가작성보고서

 

2023년 1학기 안경원창업경영 0508.pdf
2.41MB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