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원 창업 경영 (상권분석)
▣ 상권분석의 의의
- 재화나 용역의 제공이 용이하고, 상거래가 가능한 지역
즉, 개별 점포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지역적 범위
▣ 상권의 설정
- 특정 점포가 고객을 끌어들이는 지리적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 하는 것
▣ 상권의 계층적 구조
1) 지역상권 : 도시의 행정 구역과 일치
2) 지구상권 : 지역상권내 여러 지구 상권
상권내 대형 쇼핑몰과 유명 전문점의 존재 여부,
그리고 관련 점포들의 집적여부에 따라 상권의 크기가 달라짐
3) 개별점포상권
- 지역상권과 지구상권내의 개별 점포들은 각각의 점포상권을 형성
▣ 개별점포상권
1) 1차 상권
- 점포고객의 60~70%가 거주하는 지역, 1인당 판매금액이 가장 높은 지역
- 편의품인 경우에는 점포로부터 도보로 500m 이내
- 선매품인 경우에는 자동차로 15~30분이 소요되는 지역
2) 2차 상권
- 점포고객의 15~25%가 거주하는 지역
- 편의품인 경우 2차 상권으로부터 고객을 흡입하는 정도는 높지 못하다.
- 선매품의 경우는 자동차로 30~60분 정도 소요 지역
3) 한계 상권
- 2차 상권 외곽을 둘러싼 지역범위
- 1차 상권과 2차 상권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고객들을 흡입
▣ 상권의 특성
① 점포 규모에 비례하여 상권범위가 커짐
② 교통편이 양호하고 번화가, 중심지일수록 상권의 범위가 커짐
③ 입지조건이 우수할수록 상권의 범위가 커짐
④ 편의점, 선매품, 전문품 순으로 취급점포의 상권은 커진다
⑤ 점포의 지명도가 높을수록 상권은 넓어짐
⑥ 상품구색이 다양, 가격이 낮을수록, 품질이 우수할수록 상권은 커짐
▣ 상권분석의 의의
- 상권 분석은 해당 상권의 성패 여부를 파악
- 상권 분석은 입지 분석 이전에 그 상권의 특성 및 발전 가능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것으로
입지조건이 유리한 점포를 얻기 위해 실시되는 분석
- 상권 분석은 상권내 연령별, 성별, 소득별 , 시간대별 유동인구를 조사
- 상권의 현재 시장환경뿐만 아니라 미래 전망도 검토 해야 함.
▣ 상권분석의 목적
① 권역별 상권의 특성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② 업종별 분포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공급과잉 및 진입가능 업종의 예측이 가능하다.
③ 진입 시 입지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다.
④ 예상매출액 추정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⑤ 경쟁업소 현황과 차별화 전략 수립에 유용하다.
⑥ 업종의 도입과 쇠퇴 추이 분석(1년 단위 변동 사항 추적 조사)이 가능하다.
▣ 상권분석의 기본요소
① 인구
인구통계자료는 점포 입지 요건 평가에 제일 먼저 선행
인구, 주택수, 지역의 인구 변동, 소비자유형 (연령, 가족규모)
② 상권의 범위
개별점포가 고객을 흡입 할 수 있는 지역적 범위
지역의 경제력나 인구증대에 의존
인구가 많을수록 상권의 범위는 넓어짐
③ 판매의 잠재성
-지역의 경제적 특성과 경쟁수준에 의해서 평가